전체주의 사회

 

전체주의

Carl J. Friedrich and Zbigniew K. Brzezinski, Totalitarian Dictatorship and Autocracy, Harvard University Press, 1965.

15 전체주의와 독재는 다르다

16 어떤 견해는 이데올로기적 설명을 강조한다. 즉 정해진 이데올로기 상에 맞게 인간을 재주조(remold)하고 변환(transform)하려는 체제의 노력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이 견해에 따르면 시민 일상의 총체적 통제가 전체주의의 본질essence”이다.

이 이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반대 이유가 있다. 첫째로, 순전히 실용적인 반론으로 그런 의도를 체제가 갖고 있다 하더라도 그런 의도는 실패하기 마련이다. 둘째, 과거 체제의 아주 많은 것(청교도, 이슬람 체제)을 전부 전체주의로 만들어버린다. 그리고 플라톤도 전체주의자로 잘못 몬다. 왜냐하면 플라톤의 저작에서도 정치공동체에서 선한 질서의 이익을 위한 총체적 통제를 역설하기 때문이다.

17 그러나 플라톤은 현명한 자의 독재를 찬성하는 권위주의자였을 뿐이다. 그리고 스파르타도 그런 면에서 전체주의 체제로 잘못 이름 붙일 것이다. 왜냐하면 전쟁 방비에 전일적으로 기여하도록 시민의 일상생활을 조직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중세 수도원 질서 또한 전체주의적이라고 기술해야 하는데, 그 제도도 총체적 통제로 특징지어지기 때문이다.

 

오히려 현대 전체주의의 혁신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와 같은 이데올로기적으로 도기화된 총체적 통제를 위해 현대기술 장치의 도움으로 발전되고 활용되는 조직과 방법(organizations and methods)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것이다.

 

19 이데올로기적 설명을 던져야 전체주의 체제의 기본적 유사성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실제로 여러 견해들은 파시즘과 공산주의가 아주 똑같다에서 서로 전혀 다르다는 견해 사이에 진동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아주 똑같지는 않지만 근본적으로 다른 것도 아니다.

21 다음과 같은 기본적 특성을 갖고 있다. (6)

6개의 특성은 서로를 가오하해서 합쳐져, 전체주의적 독재의 독특한 패턴 또는 모델을, 유기적 전체를 만들어낸다. 그렇다면 6개의 특징은 무엇인가?

 

22 1. 인간 존재의 필수적 측면(vital aspects)에서부터 그 사회의 모든 사람의 일상에 이르는 것들까지 포괄하는 교설들의 공식적 집합체로 구성된 정교한 이데올로기. 이 이데올로기는 인류의 완전한 최종 상태를 향해 특징적으로 처점이 맞춰져 있고 기획되어 있다. 그것은 일종의 지복척년설적 주장을 담고 있으며, 기존 사회에 대한 래디컬한 거부와 새로운 세계를 향한 세계의 정복을 지향하는 것을 함께 지니고 있다.

 

2. “독재자한 사람이 영도하는 단일 대중정당, 그리고 그 사회에 상대적으로 작은 비율의 인구(10%가 최대일 것이다)로 구성된 핵심 집단(hard core). 이 핵심 집단은 이데올로기에 열정적으로 그리고 아무런 의문없이 헌신하며, 그 이데올로기의 일반적 수용을 증진하기 위해 모든 면에서 조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리고 정당은 위계적으로, 과두적으로 조직되며 일반적으로, 정부 관료제보다 더 우월하거나, 아니면 완전히 뒤얽혀 있다.

3. 테러 체계. 이 테러체계는 물리적인 것이건 정신적인 것이건, 정당과 비밀경찰을 통한 통제로 집행되며, 그 영도자를 위하여 정당을 뒷받침하기도 하지만 또한 감시하기도 하며, 체제의 입증가능한 적들을 향할 뿐만 아니라, 그 인구의 다소 자의적으로 선별된 집단들에게도 향한다. 테러는 그것이 비밀경찰의 것이건 아니면 정당이 지도하는 사회적인 압력이건, 현대 과학, 특히 과학적 심리학을 체계쩍으로 활용한다.

4. 기술적으로 조절된, 당과 정부의 손아귀에서 거의 완전할 정도로 독점적으로 통제되는, 효과적인 대중매체의 모든 수단들. 여기에는 신문, 라디오, 그리고 동영상이 있다.

5. 무장 병력의 모든 무기의 효과적 사용에 대한 마찬가지로 기술적으로 조절된, 거의 완절할 정도의 독점.

6. 대부분의 다른 결사체 및 집단 활동을 일반적으로 포함하는, 이전에는 독립적인 집합체에 대한 관료적 조정을 통한 전체 경제에 대한 중앙 통제 및 지시.

 

Posted by 시민교육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대안민주주의와 사회윤리학 담론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교육센터-배움의 연대망’ 홈페이지 입니다. 이곳에서는 열린 강의 형태의 시민교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아이디: civiledulee, 이메일: civiledulee@gmail.com (이한) by 시민교육
전체 글 보기 (853)
공지사항 (22)
강의자료 (51)
학습자료 (347)
기고 (424)
  •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