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너 포르스트 - 정치적 자유주의(서요련 번역).pdf
0.42MB

 

서요련 회원님이 번역하신 원고입니다.

 

아래는 번역자의 논문 소개 글입니다.

 

-아래-

 

포르스트가 롤스의 『정치적 자유주의』를 칸트적 입장으로 읽자고 제안하는 논문입니다. 1964년생인 포르스트는 독어권에서 가장 정통한 롤스 이론가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포르스트의 롤스 해석은 경청할 가치가 있습니다.

 

보통 『정치적 자유주의』처럼 중요한 근본 관념들이 복잡하고 치밀하게 엮여 있는 저서는 하나의 핵심 물음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읽어나가는 것을 보통 추천합니다. 포르스트는 그 핵심 물음을 "어떻게 독실한 가톨릭 신자가 한편으로는 이슬람 신앙을 거짓이라고 거부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무슬림을 평등하고 합당한 시민으로 존중할 수 있는가?"(p. 139)로 참으로 멋지게 제시합니다.

 

포르스트의 논문은 체계적인 규범적 논증과 함께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역사적 접근에 꽤 많은 지면을 할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프랑스 계몽철학자 피에르 벨(Pierre Bayle)이 실은 일종의 원형적 칸트주의, 원형적 롤스주의(proto Kantian, proto Rawlsian) 논증을 폈음을 밝히고, 이러한 논증이 롤스가 『정치적 자유주의』에서 추구한 철학 그 자체에 관용의 원리를 적용하는 작업을 선취했음을 짚어줍니다.

 

여러모로 배울 점이 많고, 학문적으로 흥미진진한 글이므로 읽어봄직하다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시민교육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대안민주주의와 사회윤리학 담론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교육센터-배움의 연대망’ 홈페이지 입니다. 이곳에서는 열린 강의 형태의 시민교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by 시민교육
전체 글 보기 (856)
공지사항 (24)
강의자료 (51)
학습자료 (347)
기고 (425)
  •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