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트런드 러셀, <나는 이렇게 철학을 하였다>, 곽강제 역, 서광사, 2008

 

360-361 자연주의의 옹호

362-363 존재 양화사를 비판하는 와녹을 논박하는 러셀의 우화 (물고기 우화)

364-365 일상 담화의 결함 ***************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서 지적한 것과 동일)

i) 하나의 낱말이 흔히 많은 의미를 갖는다.

ii) 많은 낱말이 하나의 의미를 갖는다.

 

365 논리학자는 언어는 하나의 사물에 하나의 이름이 있는 경우에 “더 좋다”라고 말할 때에 나는 일상적 사용을 위해서 “더 좋다”는 뜻이 아니라 이 세계에 관하여 정확하게 진술하려는 시도에 “더 좋다”는 뜻으로 사용하고 있다.

 

366-367 일상의 언어로는 우리가 수의 실재성에 관하여 플라톤적 주장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명확하게 밝히기가 아주 어렵다.

 

367 일상의 모든 담화는 어느 정도의 존재론적 언질에 반드시 말려들기 마련이다.

 

***** “대한민국 만세”를 모든 공문서에 붙여야 한다는 것을 조문으로 & 로 연결시킨다고 했을 때, 그 부분을 분리할 수 있꼬, 그 분리의 근거는 청구인이 주장하는 대안적 법적 상태이며, 이것은 그 공무의 다른 모든 공익을 정당화하는 논거를 언급할 수 없음을 뜻한다!!

371 **** 스트로슨은 ‘기술에 관한 문제’와 ‘화자중심성에 관한 문제’를 동일한 문제로 간주하고 있다.

 

372 현재의 대신에 1905년의 라는 낱말을 사용한다면 스트로선의 논증 전체가 무너지게 된다. (법학에서 화자들은 정당화효력주장이라는 맥락에서 판사의 관점에서 논의하고 있기 때문에 화자중심은 그 사건의 시대의, 그 사건과 관련된 당사즏르이 사태로, 그 사건의 판사적 관점으로 고정되어 있다.)

 

이 낱말이 사용될 때에는 언제나 이 낱말을 사용한 사람이 어떤 거세 주의를 기울이고 있고, 이 낱말은 바로 그 대상을 지시한다.

 

376 ㅠ일상의 담화는 모호성과 부정확성으로 가득 차 있고, ‘일상의 담화를 정확하고 정밀하게 만들려는 모든 시도는’ 일상의 담화에 대한 수정을 필요로 한다.

 

379 어떤 목적을 위해서는 이런 약정이 편리하고, 다른 목적을 위해서는 다른 약정이 편리한 법이다.

 

제17장 러셀이 추상에 대한 관심이 감각에 대한 관심의 중심으로 변모하게 된 이유

 

제15장 진리성에 대한 정의

- 제임스 실용주에 대한 (수지맞는 견해의 무한 후퇴 등) 아주 적실한 비판이 포함되어 있음. (이비판은 퍼스에 대하여는 성립하지 않는 듯)

Posted by 시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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